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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에 대해 알아보자

by Emily Blunt 2022.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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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에 대해 알아보자

우주탐사기술주식회사(SpaceX)는 미국의 항공우주 제조회사, 우주운송 서비스 제공업체, 캘리포니아 호손에 본사를 둔 통신회사입니다.스페이스X는 2002년 일론 머스크가 화성의 식민지화가 가능하도록 우주 운송비를 절감한다는 목표로 설립했습니다.스페이스X는 팰컨 9와 팰컨 헤비 발사 차량, 여러 대의 로켓 엔진, 카고 드래곤, 승무원 우주선, 스타링크 통신 위성을 제조합니다.

스페이스X의 업적에는 지구 궤도에 오른 최초의 민간 자금 액체 프로펠러 로켓,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궤도를 선회한 최초의 민간 기업, 국제우주정거장에 우주선을 보낸 최초의 민간 기업, 궤도 비행을 위한 최초의 수직 이착륙 및 수직 추진 착륙 등이 있습니다.로켓, 궤도 로켓의 첫 번째 재사용 그리고 우주 비행사를 궤도와 국제 우주 정거장에 보낸 첫 번째 민간 회사.스페이스X는 팰컨 9 시리즈 로켓을 100번 이상 날렸습니다.

스페이스X는 상업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타링크라는 이름의 위성 인터넷 별자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2020년 1월, 스타링크 별자리는 지금까지 발사된 위성 별자리 중 가장 큰 것이 되었습니다.이 회사는 또한 행성간 우주 비행을 위한 민간 자금, 완전히 재사용 가능한 초 중거리 발사 시스템인 스타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스타쉽은 기존 팰컨9, 팰컨헤비, 드래곤 함대를 대체해 운용되면 스페이스X의 1차 궤도차량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우주선은 2022년으로 예정된 첫 우주발사체 중 가장 높은 탑재량을 보유하게 됩니다.

 

역사[

2001-2004: 창립[

일론 머스크는 2001년 우주 탐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되살리기 위해 화성에 미니어처 실험 온실을 착륙시키고 식물을 재배하는 프로젝트인 화성 오아시스를 개념화했습니다.[7]머스크는 마이크 그리핀과 함께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해 값싸고 리퍼브한 드네프르 로켓을 구매하려 했으나 저렴한 가격에 로켓을 찾지 못해 빈손으로 돌아왔습니다.[8][9] 머스크는 집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적당한 가격의 로켓을 만드는 회사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9]머스크는 수직적 통합을 적용하고,[8] 가능하면 저렴한 상용 기성부품을 사용하고,[9] 현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모듈식 접근법을 채택함으로써 스페이스X가 출시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9]

2002년 초 머스크는 곧 스페이스X로 명명될 그의 새로운 우주 회사의 직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머스크는 로켓 엔지니어 톰 뮬러(더 느린 스페이스X의 추진 CTO)에게 접근해 사업 파트너로 초청했습니다.뮬러는 머스크를 위해 일하기로 동의했고, 따라서 스페이스X가 탄생했습니다.[10]스페이스X는 캘리포니아 엘세군도의 한 창고에 처음 본사를 두고 있었습니다.톰 뮬러(CTO), 그윈 숏웰(COO), 크리스 톰슨(운영부 부사장) 등 초기 스페이스X 직원들은 브릴리언트 페블스 프로그램 취소에 이어 인근 TRW와 보잉사 출신입니다.[11]2005년 11월까지 이 회사에는 160명의 직원이 있었습니다.[12]머스크는 스페이스X의 초기 직원 모두를 직접 인터뷰하고 승인했습니다.[13] 머스크는 스페이스X의 목표 중 하나는 비용을 절감하고 우주에 대한 접근의 신뢰성을 궁극적으로 10배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4]

2005-2009: Falcon 1 및 첫 궤도 발사[

SpaceX&action=edit&section=3">주요 기사:매 1
 
파일토크

스페이스X는 민간 자금으로 최초의 궤도형 발사체 팰컨 1호를 개발했습니다.[15][16] 팰컨 1호는 소모성 2단계에서 오르빗까지 소형 리프트 발사체였습니다. 팰컨 1의 총 개발 비용은 약 9천만[17] 달러에서 1억 달러였습니다.[18]

2005년 스페이스X는 10년 말까지 인간 등급의 상업 우주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프로그램은 나중에 드래곤 우주선이 될 것입니다.[19] 2006년, 이 회사는 NASA에 의해 COTS 프로그램에 따라 승무원과 화물을 ISS에 재공급하는 시승 계약을 제공하도록 선정되었습니다.[20]

처음 두 번의 팰컨 1 발사는 미국 국방부가 DARPA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새로운 미국 발사 차량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으로 구매했습니다.[16][21][22]2006년과 2008년 사이에 처음 세 번의 로켓 발사는 모두 실패로 끝났고, 이는 거의 회사를 끝냈습니다.테슬라자동차에 대한 자금 조달도 실패했고,[23] 결과적으로 테슬라, 솔라시티, 머스크는 개인적으로는 거의 동시에 파산 직전까지 갔습니다.[24]머스크는 이 스트레스 때문에 "악몽에서 깨어나 비명을 지르고 육체적인 고통 속에 있었다"고 합니다.[25]

2008년 9월 28일 네 번째 시도와 함께 곧 첫 번째 성공적인 출시가 이루어졌을 때 재정 상황은 반전되기 시작했습니다.머스크는 남은 3000만 달러를 스페이스X와 테슬라 사이에 나눠 썼고, NASA는 12월 스페이스X에 첫 CRS(Commercial Resupply Services) 계약을 체결해 회사를 재정적으로 살렸습니다.[26]이러한 요소들과 그들이 가능케 한 추가적인 사업 운영을 바탕으로, 팰컨 1호는 2009년 7월에 두 번째 성공과 다섯 번째 발사에 이어 곧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페이스X는 더 큰 궤도 로켓인 팰컨 9의 개발에 회사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27]그윈 숏웰은 NASA와 CRS 계약을 성공적으로 협상한 그녀의 역할 때문에 이 시기에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28]

2010-2012: Falcon 9, Dragon 및 NASA 계약[SpaceX&action=edit&section=4">

 

미디어위키
스페이스X는 원래 중용량 차량인 팰컨 5를 탑재한 경형 팰컨 1 출시 차량을 따르려고 했습니다.[29]대신 동사는 2005년에 재사용 가능한 중형 리프트 차량인 팰컨 9의 개발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Falcon 9의 개발은 NASA에 의해 가속화되었고, NASA는 구체적인 능력이 입증될 경우 여러 편의 상업 비행편을 구매하기로 약속했습니다.이것은 2006년 Commercial Orbital Transportation Services(COTS) 프로그램의 종잣돈에서 시작되었습니다.[30]전체 계약 상은 드래곤 우주선 팰컨 9의 개발 자금과 드래곤과 함께 팰컨 9의 시연을 위한 2억 7천 8백만 달러였습니다.[30] 이 계약의 일환으로 2010년 6월, 팰컨 9호는 드래곤 우주선 모형으로 드래곤 우주선 자격부대와 함께 처음으로 발사되었습니다.

첫 작전용 드래곤 우주선은 2010년 12월 팰컨 9호의 두 번째 비행인 COTS 데모 비행 1편에 실려 발사됐으며, 두 번의 궤도 비행을 거쳐 안전하게 지구로 귀환해 모든 임무 목표를 완수했습니다.[31] 2010년 12월까지 스페이스X 생산 라인은 매 3개월마다 1개의 팰컨 9와 드래곤을 생산하고 있었습니다.[32]

2011년 4월, NASA는 2차 상용 승무원 개발(CCDevelopmen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ISS로의 승무원 수송 차량으로서 인간 등급에 대비하여 드래곤을 위한 통합 발사 탈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7천 5백만 달러의 계약을 맺었습니다.[33] NASA는 2012년 8월 스페이스X에 승무원 수송 시스템의 상세한 설계를 위한 고정가격 우주법 협정(SAA)을 수여했습니다.[34]

2012년 초, 스페이스X 주식의 약 3분의 2가 머스크에[35] 의해 소유되었고 그의 7천만 주식이 민간 시장에서 8억 7천 5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36]스페이스X는 13억 달러에 평가되었습니다.[37] 2012년 5월 드래곤 C2+ 발사로 드래곤은 국제우주정거장에 화물을 운송한 최초의 상업 우주선이 되었습니다.[38] 비행 후, 그 회사의 사모 평가액은 24억 달러 또는 주당 20 달러로 거의 두 배가 되었습니다.[39][40] 그 때까지 스페이스X는 운영 첫 10년 동안 총 10억 달러의 자금을 운용했습니다.이 중 사모펀드는 약 2억 달러를 제공했으며 머스크는 약 1억 달러를 투자했고 다른 투자자들은 약 1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41]

스페이스X의 적극적인 재사용성 테스트 프로그램은 착륙 기술의 저고도, 저속 측면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2012년 말부터 시작되었습니다.[42]Falcon 9 프로토타입은 수직 이착륙(VTOL)을 수행했습니다.부스터 대기 복귀 기술에 대한 고고도 실험은 2013년 말 시작되었습니다.[42]

2013~2015년: 상업적 출시 및 빠른 성장[SpaceX&action=edit&sectio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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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위키토크
스페이스X는 2013년 민간 고객을 위한 첫 번째 상업 임무를 시작했습니다.2014년 스페이스X는 전 세계적으로 공개경쟁을 벌인 20개 중 9개 계약을 따냈습니다.[43] 그 해 Arianespace는 유럽 정부가 스페이스X와의 경쟁에 직면하기 위해 추가 보조금을 제공할 것을 요청했습니다.[44][45] 2014년부터 스페이스X의 기능과 가격 책정이 미군 탑재물 출시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는데, 거의 10년 동안 미국의 대형 발사업체 유나이티드 론칭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 ULA)가 장악하고 있었습니다.[46] 독점으로 인해 미국 제공업체는 수년간 4억 달러 이상의 출시 비용을 지출할 수 있었습니다.[47] 2014년 9월 NASA는 스페이스X에게 CCCCap(Commercial Crew Transportability) 계약을 체결해 승무원 수송 시스템의 개발을 마무리했습니다.계약서에는 여러 가지 기술 및 인증 이정표, 미수송 비행시험, 승무원 비행시험, 인증 후 6번의 운용임무가 포함되었습니다.[34]

스페이스X는 2015년 1월 회사의 8.33%를 대가로 구글과 피델리티로부터 10억달러의 자금을 조달해 약 120억달러의 기업 가치를 확립했습니다.[48] 같은 달 스페이스X는 4,000개의 위성으로 글로벌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타링크라고 불리는 새로운 위성 별자리의 개발을 발표했습니다.[49]

팰컨 9호는 2015년 6월 말 ISS 7호 재공급 임무인 CRS-7이 비행 2분 만에 폭발하면서 첫 대형 고장에 실패했습니다.이 문제는 헬륨 압력 용기를 들고 있던 2피트 길이의 철제 스트럿이 가속력으로 인해 자유롭게 부서진 것으로 추적되었습니다.이 때문에 균열이 생겼고 고압 헬륨이 저압 추진제 탱크로 빠져나갈 수 있어 고장의 원인이 됐습니다.[50]

2015~2017년: 재사용 가능 마일스톤[SpaceX&action=edit&section=6">

 
템플릿

스페이스X는 2015년 12월 팰컨 9 플라이트 20으로 1단계 착륙과 회수에 성공했습니다.[51]2016년 4월 대서양에서 무인정찰기(ASDS) '물론 지금도 사랑해'에 최초로 착륙하는 쾌거를 이뤘입니다.[52] 스페이스X는 착륙에 성공한 후 2016년 10월까지 고객에게 재사용된 팰컨 9 1단계에서 페이로드 비행을 선택할 경우 10%의 가격 할인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53]

두 번째 대형 로켓 고장은 2016년 9월 초 표준 발사 전 정적 사격시험을 위한 추진체 충진 작업 중 팰컨 9가 폭발하면서 발생했습니다. 2억 달러에 달하는 아모스-6 통신 위성이 파괴되었습니다.[54]이번 폭발은 추진체로 쓰이는 액체산소가 탄소복합헬륨 용기로 굳고 점화될 정도로 차가워지면서 발생했습니다.[55]비록 성공적이지 못한 비행으로 간주되지는 않았지만, 로켓 폭발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내는 동안 그 회사를 4개월간의 발사 공백 상태에 빠뜨렸습니다.스페이스X는 2017년 1월 비행에 복귀했습니다.[56]

그해 말, 2017년 3월 스페이스X는 SES-10 위성을 위해 반환된 팰컨 9호를 발사했습니다.탑재체를 실은 궤도 로켓의 재발사가 우주로 돌아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57]1단계가 다시 회수돼 재사용된 궤도급 로켓의 첫 착륙이 되기도 했습니다.[58]

2017–2018: 선도적인 글로벌 상용 론칭 프로바이더[

2017년 7월 이 회사는 3억 5천만 달러를 모금해 210억 달러의 평가액을 올렸습니다.[59] 스페이스X는 2017년 세계 시장 점유율 45%를 달성했습니다.[60] 2018년 3월까지 스페이스X는 약 120억 달러의 계약 수익을 나타내는 매니페스트를 100개 이상 출시했습니다.[61]이 계약에는 상용 고객 및 정부(NASA/DOD) 고객이 모두 포함되었습니다.[62]이로써 스페이스X는 발사가 확실한 글로벌 상업용 출시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63]

스페이스X는 2017년 자회사 더보링컴퍼니를 [64]결성해 스페이스X 본사 및 제조시설과 인접한 곳에 단시간 시험터널을 건설하는 작업을 시작해 2018년 5월 준공된 [65]스페이스X 직원 소수를 활용해 2018년 12월 일반에 공개했습니다.[66][67]2018년 한 해 동안 더 보링 컴퍼니는 지분 6%가 스페이스X로 가고, 10% 미만이 초기 직원에게 가고, 나머지 지분도 일론 머스크에게 돌아가는 별도 법인으로 분리되었습니다.[67]

2019–현재: 스타쉽, 스타링크 및 첫 번째 승무원 발사[SpaceX&action=edit&section=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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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선 SN20과 슈퍼 헤비 부스터 BN4

2019년 1월 스페이스X는 스타쉽과 스타링크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10%의 직원을 해고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68] 스타쉽 초기 프로토타입과 테스트는 2019년 초 플로리다와 텍사스에서 시작됐습니다.모든 우주선 건설과 실험은 그 해 말에 새로운 SpaceX South Texas 발사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스페이스X도 2019년 5월 세계 최대 상업용 위성 별자리가 될 60여개의 스타링크 위성을 처음으로 대규모로 발사해 이듬해부터 실전배치를 시작했습니다.[69] 이 회사는 2019년 3차례에 걸쳐 총 13억30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70] 2019년 5월까지 스페이스X의 평가액은 333억[71] 달러, 2020년 3월까지 36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72]

우주왕복선 Doug Hurley와 Bob Behnken 두 명의 NASA 우주인(Doug Hurley, Bob Behnken)을 우주왕복선 Dragon-2호 승무원용 우주선으로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써 우주왕복선은 국제우주정거장에 우주인을 파견한 최초의 민간기업으로, 미국 토양에서 최초로 우주왕복선을 발사하게 되었습니다.9년 [73][74]만에 이 임무는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 센터의 케네디 우주 센터 발사 39A(LC-39A)에서 발사되었습니다.[75]

2020년 8월 19일, 민간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단일 기금 모금 행사 중 하나인 미화 19억 달러 이후 스페이스X의 평가액은 46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76][77][78] 스페이스X는 2021년 2월 99명의 투자자로부터[79] 주식 라운드에서 약 420달러의 주당 가치로 16억1000만달러를 추가로 조달해 [78]회사 가치를 약 740억달러로 높였습니다.스페이스X는 2021년까지 총 60억 달러 이상의 주식 금융 자금을 조달했습니다.2019년 이후 조성된 자본의 대부분은 스타링크 위성 별자리의 작전 야전 및 스타쉽 발사 차량의 개발 및 제조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79]2021년 10월까지 스페이스X의 평가액은 1003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80] 스페이스X는 오는 2021년까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아즈레와 협약을 맺고 스타링크를 위한 현장 컴퓨터와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습니다.[81]

스페이스X는 2021년 7월 또 다른 드론 우주선 '그레이비타스 부족'을 공개해 2021년[82] 8월 29일 처음으로 CRS-23의 부스터를 탑재했습니다.

성과 요약[

스페이스X의 업적 목록날짜업적비행

2008년 9월 28일 최초의 민간 자금으로 액체로켓이 궤도에 진입했다.83">[83] 팰컨 1편 4편
2009년 7월 14일 최초로 민간에서 개발한 액체 연료 로켓으로 상업용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았다. Falcon 1의 RazakSAT 5편
2010년 12월 9일 민간기업 최초로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발사, 궤도를 돌고, 회수했다. SpaceX의 SpaceX 드래곤 우주선 COTS 데모 비행 1편
2012년 5월 25일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제우주정거장에 우주선을 보냈다.20120525-84">[84] 드래곤 C2+
2015년 12월 22일 궤도급 로켓 1단 착륙 오브콤 OG2 M2의 팰컨 9 B1019
2016년 4월 8일 궤도급 로켓 1단 대양 플랫폼에 첫 착륙 8">SpaceX CRS-8의 Falcon 9 B1021
2017년 3월 30일 첫 번째 재사용, 재조명 및 (두 번째) 궤도 1단계 착륙.57">[57] 10">SES-10의 Falcon 9 B1021
2017년 3월 30일 플라이백(flyback)85">[85]과 페이로드 페어링의 복구. 10">SES-10
2017년 6월 3일 상업용 화물 우주선의 첫 재비행.86">[86] 11">SpaceX CRS-11의 드래곤 C106
2018년 2월 6일 최초의 개인 우주선이 태양 중심 궤도로 발사되었다. 27s_Tesla_Roadster">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로드스터 팰컨 헤비 시험비행
2019년 3월 2일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사람 등급의 우주선을 궤도에 올려보냈다. 1">크루 드래곤 데모-1
2019년 3월 3일 민간기업 최초로 승무원이 탑승할 수 있는 우주선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자율적으로 도킹했다.
2019년 7월 25일  flow_staged_combustion_cycle">플로우 단계 연소 사이클 엔진(Raptor)의 첫 비행.87">[87] 스타호퍼
2019년 11월 11일 페이로드 페어링의 최초 재사용 및 재비행.이번 박람회는 2019년 4월 아랍 위성 6A">6A 임무에서 비롯됐다. 스타링크 2 v1.0
2020년 1월 세계에서 가장 큰 상업 위성 별자리 운영자.69">[69] 스타링크 3 v1.0
2020년 5월 30일 인간을 궤도로 보낸 최초의 민간 기업.88">[88] 2">크루 드래곤 데모-2
2020년 5월 31일 인간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보낸 첫 민간 기업.89">[89]
2021년 1월 24일 대부분의 우주선은 143개의 위성을 가지고 하나의 임무로 우주로 발사되었다.90">[a]91">[90] 팰컨 9의 트랜스포터-1
2021년 4월 23일 승무원이 탑승한 우주 캡슐의 첫 번째 재사용 및 재조명.92">[91] 크루 드래곤 인데버
2021년 6월 17일 '국가 안보' 임무를 위해 처음으로 재사용된 부스터 발사. (국가 안보 임무들은 이전에는 새로운 부스터만 사용했었다.)93">[92] Falcon 9의 GPS III-05 부스터 B1062의 두 번째 비행
2021년 9월 16일 전 사병 승무원의 첫 궤도 발사.94">[93]95">[94] 영감4
  1. 90">^ Project West Ford의 일부로 출시된 패시브 객체 제외

하드웨어[

발사차량[

SpaceX&action=edit&section=11">주요 기사: SpaceX 출시 차량
 
템플릿 토크

스페이스X는 3대의 발사체를 개발했습니다.소형차인 팰컨 1호는 처음 개발한 발사체였으며 2009년 퇴역했습니다.중형급인 팰컨9과 중형급인 팰컨헤비 모두 작전 중입니다. 팰컨 1호는 수백 킬로그램의 무게를 낮은 지구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작은 로켓이었습니다.2006년과 2009년 사이에 다섯 차례나 발사되었으며, 이 중 2건이 성공적이었습니다.[95]팰컨 1호는 민간 자금으로 액체로 연료가 공급된 최초의 로켓으로 궤도에 올랐습니다.[83]

팰컨 9호는 최대 2만2800kg(5만265lb)의 무게까지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중형급 발사체로 델타 4호와 아틀라스 V 로켓은 물론 전 세계 다른 발사업체들과 경쟁합니다.1단계에 9개의 멀린 엔진을 탑재했습니다.팰컨 9 v1.0 로켓은 2010년 6월 4일 첫 번째 시도로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랐습니다.그것의 세 번째 비행인 COTS 데모 비행 2는 2012년 5월 22일에 발사되었고,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 도달하고 도킹한 최초의 상업 우주선을 발사했습니다.[38]2013년 팰컨 9 v1.1, 2015년 팰컨 9 풀러스트, 2018년 팰컨 9 블록 5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팰컨 9의 1단계는 리트로프루프 방식으로 착륙, 회수, 리플로우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96]

팰컨 헤비(Falcon Havy)는 지구 저궤도(LEO)에 최대 6만3800kg(1만4700lb) 또는 지구동기 전달궤도(GTO)에 최대 2만6700kg을 전달할 수 있는 중형 발사체입니다.총 27대의 멀린 1D 엔진과 함께 약간 변형된 팰컨 9 1단계 코어 3개를 사용합니다.[97][98] 팰컨 헤비(Falcon Havy)는 2018년 2월 6일 성공적으로 창립 임무를 수행, 머스크의 개인 테슬라 로드스터를 태양 중심 궤도로[99] 쏘아 올렸습니다.

팰컨9과 팰컨헤비 모두 국가보안우주발사체(NSSL) 발사 인증을 받았습니다.[100][101]2022년 2월 25일 현재 팰컨 9호와 팰컨 헤비호가 145회 발사돼 완전 임무 성공 143회, 부분 성공 1회, 기내 실패 1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또 2016년 정적 화재시험에 앞서 팰컨 9가 비행 전 고장을 경험했습니다.[102][103]

로켓엔진[

SpaceX&action=edit&section=12">주요기사 : 스페이스X 로켓엔진
 
도움

2002년 스페이스X 설립 이후 발사차량에 사용할 멀린, 케스트렐, 랩터 등 로켓엔진,[104][105] 드래곤 시리즈의 반응제어시스템용 드라코,[106] 크루드래곤의 중단능력용 슈퍼드라코 등 여러 개를 개발했습니다.[107]

멀린은 액체산소(LOX)와 RP-1 추진체를 기체 발전기 전력 사이클에 사용하는 로켓 엔진 제품군입니다.멀린은 처음에는 팰컨 1의 첫 번째 단계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현재는 팰컨 9와 팰컨 헤비 차량의 두 단계 모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108]

케스트렐은 LOX/RP-1 압력식 로켓 엔진으로 팰컨 1 로켓의 2단 주 엔진으로 사용되었습니다.스페이스X의 멀린 엔진과 같은 핀틀 구조를 중심으로 제작되지만 터보펌프가 없고 탱크 압력만으로 공급됩니다.엔진은 챔버와 목구멍에서 복사 냉각되며 배기 노즐에서 복사 냉각됩니다.케스트렐의 노즐은 고강도 니오븀 합금으로 제작됩니다.[105][109]

드라코와 슈퍼드라코는 모노메틸 하이드라진 연료와 질소 테트로크사이드 산화제를 활용하는 쌍곡선 액체 프로펠러 로켓 엔진입니다.드래코 추력기는 400N(90lbf)의 추력을 발생시키며,[110] 드래곤과 드래곤 2 우주선의 반응 제어 시스템에 사용됩니다.[106] 슈퍼드라코는 73kN(1만6000lbf)의 추력으로 더욱 강력합니다.8대의 SuperDraco 엔진은 승무원이 탑승한 Dragon 2 우주선을 위한 발사 탈출 능력을 제공합니다.[111]

래프터는 액체산소와 액체 메탄 연료의 풀 플로우 단계 연소 사이클 엔진의 새로운 계열로 개발 중인 스타쉽 발사 시스템의 1단계와 2단계의 동력을 공급합니다.[104] 개발 버전은 2016년 말에 시험 발사되었습니다.[112]스페이스X는 2019년 4월 3일 미국 텍사스주에서 스타호퍼 차량에 대한 정적 화재 테스트를 실시했는데, 이 차량은 지상에 묶여 있는 동안 엔진에 불이 붙었습니다.[113]2019년 랩터는 처음으로 비행하면서 스타호퍼 차량에 고도가 20m(66ft)까지 동력을 공급했습니다.[114]스페이스X는 2020년과 2021년에도 우주선 추가 시험비행을 계속하고 있습니다.[115]

드래곤 우주선[

SpaceX&action=edit&section=13">주요기사 : 스페이스X드래곤과 드래곤 2
 
헬프토크

스페이스X는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화물과 승무원을 수송하기 위해 드래곤 우주선을 개발했습니다.화물 전용으로 사용되는 드래곤의 첫 번째 버전은 2010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31]현재 운용 중인 드래곤 2호라는 2세대 드래곤 우주선은 2019년 초 승무원 없이 ISS로 첫 비행을 한 데 이어 2020년 드래곤 2호 승무원 비행을 진행했습니다.[73]드래곤 2의 화물 변종은 NASA와의 CRS 계약의 일환으로 우주 정거장에 재공급하기 위해 2020년 12월에 처음으로 비행했습니다.[116]

스페이스X는 2020년 3월 게이트웨이 물류 서비스(GLS) 계약에 따라 NASA가 계획한 루나 게이트웨이 우주정거장의 재공급 우주선으로 설계된 드래곤 XL을 공개했습니다.[117]드래곤 XL은 팔콘 헤비에서 발사할 계획이며, 게이트웨이로 5000kg(1만1000lb) 이상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드래곤 XL은 한번에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게이트웨이에 정박될 것입니다.[118]

무인 우주선 무인정찰기[

SpaceX&action=edit&section=14">주요기사 : SpaceX 재사용 발사시스템 개발프로그램, stage_landing_tests">Falcon 9 stage_landing_tests">1단계 착륙시험, 자율우주포트 드론선박
 
카테고리

스페이스X는 궤도 발사 후 팰컨 9와 팰컨 헤비 로켓의 1단계를 일상적으로 반납합니다.로켓은 자체 추진장치만을 사용하여 미리 정해진 착륙장에 착륙하고 비행합니다.[119] 추진체 마진이 발사장(RTLS)으로 되돌아가지 못하면 로켓은 자율 우주선 드론선(ASDS)으로 불리는 해양의 부유식 착륙 플랫폼으로 되돌아갑니다.[120]

스페이스X는 부유식 발사 플랫폼도 선보일 계획입니다.이들은 2020년대에 2세대 발사체에 해상 발사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개조된 석유 굴착기로, 슈퍼 헤비 부스터와 스타쉽 2단계로 구성된 무거운 리프팅 우주선 시스템입니다. 스페이스X는 두 개의 심해 석유 굴착기를 구입해 스타쉽 발사를 지원하기 위해 재장착하고 있습니다.[121]

우주선[

SpaceX&action=edit&section=15">이 부분은 스페이스X 스타쉽에서 발췌한 것이다.[SpaceX_Starship&action=edit">편집]
 
카테고리 토크

우주선은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완전 재사용 가능하고 초대형 중형 발사체입니다.슈퍼 헤비 부스터와 우주선은 모두 액체 산소와 액체 메탄을 추진체로 사용합니다.우주선의 주요 특징은 매우 높은 페이로드 질량과 낮은 잠재 운용 비용입니다.유조선 변종 우주선이 궤도에 있는 다른 우주선들에게 연료를 공급해 달과 화성을 포함한 더 높은 에너지 궤도와 목적지까지 100t(22만lb)의 수송 범위를 증가시킬 계획입니다.최초의 항성선 변종은 위성을 배치하고, 이후 변종들은 우주 관광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달 착륙에 최적화될 것입니다.우주선의 잠재적으로 낮은 비용이 스페이스X의 화성 야망을 가능케 하는 것은 물론 지구에서의 지점간 로켓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핵심입니다.

스타쉽은 스타베이스, 케네디 우주센터, 그리고 2개의 해상 발사 플랫폼에서 발사될 것입니다.그것은 수직으로 발사될 것이며, 부스터의 33개의 랩터 엔진이 병렬로 작동될 것입니다.슈퍼헤비호가 분리된 후, 우주선은 3개의 랩터 진공과 3개의 해수면 엔진을 발사하여 궤도에 진입합니다.그리고 부스터는 발사탑의 팔을 겨냥하여 네 개의 격자 지느러미를 통해 하강을 제어합니다.이 임무가 끝나면, 우주선은 일련의 육각형 열 차폐 타일로 보호되면서 궤도를 이탈하여 대기권으로 들어갑니다.그리고 나서 우주선은 조종하기 위해 플랩을 사용하여 착륙지점을 향해 미끄러지듯 나아갑니다.

포털

스타링크[

SpaceX&action=edit&section=16">주요 기사:스타링크

스타링크는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인터넷 위성 별자리다.인터넷 서비스는 1,100 km 궤도에 4,425개의 교차 연계 통신 위성을 사용할 것이다.스페이스X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이 사업은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높이고 스페이스X가 화성 식민지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123">[122] 2015년 개발이 시작됐고, 2017년 satellite)">스페이스X파즈 위성 미션에서 초기 시제품 시험비행 위성이 발사됐다. 2019년 5월 스페이스X는 팰컨 9호에 탑재된 60개의 인공위성을 1차로 발사했다.124">[123]스페이스X는 2021년 5월까지 1737개의 스타링크 위성을 발사했다.1-125">[124]이 별자리의 초기 시험 운영은 2020년 말에 시작되었다.126">[125]

SpaceX&action=edit&section=16">

 
포털톡

2017년 3월 연방통신위원회에 제출된 스페이스X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지질성 궤도에 7,518개의 V-밴드 위성 별자리를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127">[126] 스페이스X는 2019년 2월 자매회사인 스페이스X서비스(SpaceX Services, Inc.)를 결성해 자사의 스타링크 시스템과 통신할 최대 100만 개의 고정 위성 지구 관측소 제조 및 배치를 허가했다.128">[127]연방통신위원회(FCC)는 미국 35개 주의 시골지역 고객에게 광대역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스타링크를 사용하는 데 9억 달러에 가까운 보조금을 스페이스X에 지급했다.129">[128]2021년 5월 15일 스페이스X와 구글이 협력해 스타링크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한 데이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다.130">[129]

빛공해[

계획된 많은 수의 스타링크 위성은 광학 파장과 전파 파장의 스타링크 위성의 밝기가 과학적 관측을 방해하는 등 131">[130]132">[131]133">[132]빛 공해에 대한 우려 때문에 천문학자들의 비판을 받아왔다.134">[133]이에 스페이스X는 운용 중 밝기 저감을 목적으로 스타링크 위성을 여러 차례 업그레이드했다.135">[134]스타링크가 고용한 많은 수의 위성은 또한 수천 개의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음으로써 발생하는 우주 파편 충돌의 장기적 위험을 야기한다.136">[135]137">[136]그러나 위성에는 크립톤 연료가 달린 홀effect_thruster"> 추진기가 장착되어 있어 수명이 다하면 orbit">디비트를 할 수 있다.또한, 위성은 업링크된 추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적으로 충돌을 피하도록 설계되었다.138">[137]섀넌 스턴과 같은 해설자들은 스타링크와 빛 공해를 그녀가 실리콘 밸리에 있는 기업들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인식하는 것의 예로 사용해 왔다.139">[138]

기타 프로젝트[

SpaceX&action=edit&section=18">주요 기사:하이퍼루프 포드 대회

2015년 6월 스페이스X는 하이퍼루프 대회를 후원하고, 스페이스X 본사 인근에 1.6km(0.99mi) 길이의 서브스케일 테스트 트랙을 구축해 대회 개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140">[139]competition201506-141">[140]이 회사는 2017년부터 매년 대회를 열고 있다.142">[141]

스페이스X는 의사 및 학술 연구진과 공동으로 2020년 19">COVID-19 항체검사 프로그램 조성에 전 직원을 초청했다.그러한 4300명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혈액샘플을 제공함으로써 8명의 스페이스X 직원들을 공동저자로 신뢰하고 일정 reviewed">수준의 COVID-19 항체가 바이러스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는 동료 검토의 과학논문이 나오게 되었다.143">[142]144">[143]

시설.[

스페이스X는 _California">캘리포니아  _California">호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차 제조 공장 역할도 하고 있다.145">[144]이 회사는 _Washington">워싱턴주 레드몬드에서 연구 및 주요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텍사스에146">[145] 시험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3개의 발사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 다른 곳은 개발 중에 있다.스페이스X는 텍사스, 버지니아 주, 워싱턴 D.C. 스페이스X도 델라웨어 주에 지역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62">[62]147">[146]

본사, 제조 및 개보수 시설[SpaceX&action=edit&section=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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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안

스페이스X 본사는 _California">캘리포니아 호손 _California">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있다.노스럽코퍼레이션이 보잉 747 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원래 건설한 3층짜리 대형 시설에는 스페이스X의 사무공간과 임무통제, 팰컨9 제조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145">[144]148">[147]

이 지역에는 미국 록히드주 로스앤젤레스 공군기지에 있는 보잉/맥도넬 더글러스 주 위성빌딩nbsp;캠퍼스, 항공우주공사, 레이시온, NASA 제트추진연구소, 미국 우주군 우주미사일시스템센터 등 미국의 항공우주본부, 시설 및/또는 자회사가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다.마틴, BAE 시스템즈, 노스럽 그룸만, AECOM 등 항공우주 엔지니어들이 대거 포진해 있고, 최근 대학 공학과 졸업생을 배출했다.145">[144]

스페이스X는 로켓과 로켓 엔진 생산에 고도의 수직적 통합을 이용한다.amp;Ssmithsonian201201-8">[8]스페이스X는 호손 설비에 로켓엔진, 로켓 스테이지, 우주선, 주요 항전학, 모든 소프트웨어를 사내에 구축하는데 이는 항공우주산업으로는 이례적인 일이다.amp;Ssmithsonian201201-8">[8]

개발 및 테스트 시설[

SpaceX&action=edit&section=21">주요기사 : 스페이스X 로켓개발  시험시설

스페이스X는 _Texas">텍사스  _Texas">맥그리거에 로켓 개발 및 시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스페이스X 로켓 엔진은 모두 로켓 시험대에서 시험하고 있으며,146">[145] 맥그리거에서는 2012~2013년 팰컨9 베짱이의 저고도 VTVL 비행시험이 실시되었다.149">[148] 훨씬 더 큰 스타쉽 프로토타입의 테스트는 _Texas">텍사스 브라운스빌 _Texas">근처의 스페이스X 사우스 텍사스 발사장에서 실시된다.148">[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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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프트 토크

이 회사는 맥그리거 설비를 비알에어로스페이스에서 구입했는데, 그 곳에서 팰컨 9 엔진 테스트를 위해 가장 큰 테스트 스탠드를 다시 장착했다.스페이스X는 매입 이후 여러 차례 시설을 개선했고, 인접한 농경지 여러 곳을 매입해 에이커리지도 연장했다. 맥그리거 시설은 2012년 10월 현재 '하루 18시간, 주 6일'150">[149]을 운영하는 7개의 테스트 스탠드를 갖추고 있는데, 생산량이 급증하고 있고 향후 몇 년 안에 대형 매니페스트가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 스탠드를 더 짓고 있다.151">[150]일상적인 테스트 외에도 드래곤 캡슐(궤도 미션 후 회복에 따라)은 향후 임무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탈연료화, 정화, 개조를 위해 맥그리거로 운송된다.152">[151]

발사시설[

SpaceX&action=edit&section=22">주요 기사: SpaceX 출시 시설
 
Falcon Havy Side 부스터가 LZ1 및 LZ2에 착륙함.

스페이스X는 현재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기지, 반덴버그 우주군기지, 케네디 우주센터 등 3개 궤도 발사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 다른 발사장은 _Texas">텍사스 브라운스빌 _Texas">인근에 건설 중이다.스페이스X는 4개의 궤도 설비 각각을 위한 틈새를 보고 있으며, 각각의 패드를 채울 수 있는 충분한 발사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153">[152]반덴버그 발사장은 고경사 궤적(66–145°)을 가능하게 하고 케이프 카나베랄은 중경사 궤적(28.5–51.6°)154">[153]을 가능하게 한다.퇴역하기 전에 모든 팰컨 1 발사는 오믈렉 섬의 로널드 레이건 탄도 미사일 방어 시험장에서 이루어졌다.155">[154]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

2007년 4월 USAF는 스페이스X가 케이프 캐너벌 우주발사체 40(SLC-40) 사용을 승인했다.156">[155] 이 사이트는 2010년부터 주로 낮은 지구와 정지궤도에 팔콘 9호 발사용으로 사용되어 왔다.SLC-40은 팰컨 헤비 발사를 지원할 수 없다.스페이스X의 부스터 재이용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재 랜딩 존 1로 개칭된 케이프 캐너버럴의 이전 Launch Complex 13은 2015년부터 Falcon 9 stage_landing_tests">1단계 부스터 착륙에 사용하도록 지정되었다.157">[156]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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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 서부 해안 발사 시설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 2013년 9월 CASIOPE 발사 중

2011년 임대된 반덴버그 우주발사단지(SLC-4E)는 극지궤도에 대한 페이로드에 사용된다.반덴버그 사이트는 Falcon 9와 Falcon Havy를 모두 발사할 수 있지만 저경사 궤도로 발사할 수는 없다.158">[157]인접한 SLC-4W는 2015년부터 랜딩존 4로 전환돼 스페이스X가 2018년 10월 첫 번째로 팰컨9 1단 부스터 3대를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159">[158]

케네디 우주 센터[

스페이스X는 2014년 4월 14일 론칭 39A의 20년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160">[159]그 패드는 이후 팰컨 9와 팰컨 헤비 발사를 지원하기 위해 개조되었다.스페이스X는 2020년 5월 30일 Launch Pad 39A에서 ISS로 첫 2">승무원 임무를 2">시작했다.161">[160]

텍사스 보카치카[

SpaceX&action=edit&section=26">주요 기사: 스페이스X 스타베이스
 
텍사스 스페이스X 스타베이스에 있는 스타쉽 조립 건물

스페이스X는 미국 텍사스주 보카치카의 한 시설에서 스타쉽 시험 차량을 제조해 비행하고 있으며, 향후 2021년 궤도 스타쉽 비행을 실시할 계획이다.162">[161]스페이스X는 2014년 8월 _Texas">미국 텍사스주 _Texas">브라운스빌 인근 발사시설 계획을 처음으로 공식 발표했다.163">[162]164">[163]연방항공청(FAA)은 2014년 7월 허가증을 발급했다.165">[164]스페이스X는 2015년 하반기에 공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2014년 새 발사시설 착공에 166">[165]들어갔고, 2019년 이 시설에서 첫 아차 발사가 이뤄졌다.148">[147]일부 _Texas">보카 치카 마을 주민과 _Texas">브라운스빌 환경운동가들은 스타쉽 개발 프로그램과 함께 이 곳을 다각도로 비판했다.faa-167">[166]168">[167]

위성제조설비[

SpaceX&action=edit&section=27">추가 정보:스타링크

2015년 1월 스페이스X는 위성 생산 사업과 글로벌 위성 인터넷 사업에 진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첫 번째 위성 시설은 _Washington">워싱턴 레드몬드에 위치한 30,000평방피트(2,800m2)의 사무실 건물이다.2017년 1월 현재 레드몬드의 두 번째 시설은 40,625평방피트(3,774.2m2) 규모로 인수돼 인공위성의 연구개발 실험실이 됐다.169">[168]스페이스X는 2016년 7월 _California">캘리포니아주 어바인(오렌지 카운티)에 8000sqft(740m2) 규모의 창작 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위성 통신에 주력했다.17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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